우리 악기 이야기

국악기

우리음악 2006. 5. 7. 18:07

우리나라에는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등 총 60여종에 이르는 악기들이 전해 오고 있다. 이들 악기들은 저마다 고유한 연원과 발생, 그리고 전파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고 있는 악기는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점은 전통음악에 화려하고 풍부한 음악적 개성을 부여하여 독창성과 예술성이 돋보이는 한국음악을 이루는데 기여하였다. 발생과 이동경로에 상관없이 이들 국악기들은 한국적 문화풍토에서 숙성하게 되었고 한국음악적인 음악기법과 표현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악기에 대한 고찰과 접근은 우리나라 음악이 지닌 독창성과 예술성 그리고 오랜 역사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즉, 우리 민족음악인 국악의 우수성과 세계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우리 모두가 민족문화국가의 국민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고양시키는 데까지 승화시켜야 한다. 그동안 우리 악기들은 상대적으로 서양악기들에 비하여 현대화가 늦어진 점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잘 아는 이가 별로 없고 매우 오래된 고대악기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나라 민족음악의 올바른 수립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국악의 문화환경이 극복됨과 동시에 우리나라 악기들의 현대적, 민족문화적 개념이 새롭게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이 글에서는 국악기의 종류 및 분류방법, 특징, 편성법 등에 관하여 개론적인 내용을 서술함으로써 일선교사 및 학생들의 국악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아울러 전해오는 악기들 중 현재 쓰이고 있는 악기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비교적 쉽고 간단한 해설을 덧붙여 학교현장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자료는 국립국악원에서 가져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