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악에 쓰이는 악기들 중에는 삼국시대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고유악기로부터 중국과 서역 여러 지방에서 수입된 악기에 이르기까지 그 수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역사적으로 악기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문헌으로는 『삼국사기(악지)』,『고려사(악지)』, 『세종실록(오례의)』,
『악학궤범』, 『증보문헌비고』등이 있는데 이들 문헌에는 악기명칭만 나열된 경우가 있어서 그 악기의 실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삼국사기(악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악기 이름이 일부 소개되어 있고, 『고려사(악지)』에는 30종, 『세종실록 오례의』에는 54종의 악기가 소개되어 있으며 조선 전기의 음악을 집대성한 『악학궤범』에는 65종의 악기가 소개되어 있다. 또 『한국악기대관(장사훈 저,1969)』은 64종의 악기를 다루고 있다. 이들 문헌에서 취급하고 있는 악기들은 대개 60여종을 넘는데 이중에는 악기라기보다는 한날 의물에 지나지 않는 것도 있고 또 안 쓴지 이미 오래된 악기들도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국악개론(장사훈, 한만영 공저)』에서는 이를 제하고 모두 43종의 악기만을 다루고 있다.『악학궤범』,『증보문헌비고』, 『국악개론』에서 다룬 악기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악학궤범 |
<아악기> 편종, 특종, 편경, 특경, 건고, 삭고, 응고, 뇌고, 영고, 노고, 뇌도, 영도, 노도, 도, 절고, 진고, 축, 어, 관(管), 약, 화(和), 생(笙), 우, 소, 적, 부, 훈, 지, 금, 슬, 둑, 정(旌), 휘, 조촉, 순, 탁(鑛), 요, 탁(鐸) , 응,아,상, 독(灌),약,적,간,척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상 45종 |
<당악기> 방향, 박, 교방고, 월금, 장구, 당비파, 해금, 아쟁, 대쟁, 당적, 당피리, 퉁소, 태평소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상 13종 |
<향악기> 거문고, 향비파, 가야금, 대금, 소관자, 초적, 향피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상 7종 총 66종 |
증보문헌비고 |
<금부> 편종, 특종, 요, 순,탁(鐸), 탁(鑛), 방향, 향발, 동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종 |
<석부> 경(편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종 |
<사부> 금, 슬, 현금(거문고), 가야금, 월금, 해금, 당비파, 향비파, 대쟁, 아쟁, 알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1종 |
<죽부> 소, 약, 관, 적, 지, 당적, 대금, 중금, 소금, 퉁소, 당피리, 태평소(새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종 |
<포부> 생, 우, 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종 |
<토부> 훈, 상, 부, 토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종 |
<혁부> 진고, 뇌고, 영고, 노고, 뇌도, 영도, 노도, 건고, 삭고, 응고, 절고, 대고, 소고, 교방고, 장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종 |
<목부> 부, 축, 어, 응, 아, 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6종 총 61종 |
국악개론 |
<현명악기> 거문고, 가야금(가야고), 아쟁, 양금, 해금, 금, 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상 7종 |
<공명악기> 대금, 당적, 단소, 퉁소,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 새납(태평소), 생황, 나발, 나각, 훈, 지, 약, 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종 |
<체명악기> 편종, 특종, 편경, 특경, 방향, 징, 바라(자바라), 꽹과리(소금), 박, 축, 어, 부, 운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종 |
<피명악기> 장구, 좌고, 소고, 용고, 교방고, 절고, 진고, 노고, 노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종 총 54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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