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현삼죽
이것은 악기편성이라기보다는 흔히 말하는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악기의 명칭으로서 많이 쓰인다. 즉,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관악기 대금, 중금, 소금을 묶어 '삼죽(三竹)'이라 하고 대표적인 현악기 가야금, 거문고, 비파(오현)를 일러 '삼현(三績)'이라 부르고 이 둘을 합하여 '삼현삼죽'이라 칭하는 것이다. 이들은 대표적인 악기들이면서 또한 대표적인 악기편성일 가능성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삼현'중의 비파는 5현의 향비파(鄕琵琶)를 말하는데 , 이는 훗날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4현의 당비파(唐琵琶)와 구분하여 향비파라고 굳어진 것이다.
이것은 악기편성이라기보다는 흔히 말하는 신라시대를 대표하는 악기의 명칭으로서 많이 쓰인다. 즉, 신라시대의 대표적인 관악기 대금, 중금, 소금을 묶어 '삼죽(三竹)'이라 하고 대표적인 현악기 가야금, 거문고, 비파(오현)를 일러 '삼현(三績)'이라 부르고 이 둘을 합하여 '삼현삼죽'이라 칭하는 것이다. 이들은 대표적인 악기들이면서 또한 대표적인 악기편성일 가능성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삼현'중의 비파는 5현의 향비파(鄕琵琶)를 말하는데 , 이는 훗날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4현의 당비파(唐琵琶)와 구분하여 향비파라고 굳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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