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재 자료

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2부

우리음악 2006. 5. 9. 15:26

씻김굿의 가장 일반화된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조왕반:부엌의 큰방 솥 앞에서 하는데 씻김굿을 할 때마다 하는 것이 아니고 조왕 하강일을 지나 조왕 도회일에 한해서만 한다.

② 안땅:성주상 앞에서 조상들에게 굿하는 목적을 고한다.

③ 혼맞이:객사한 망자의 씻김굿을 할 때 한해 대문 밖의 길이나 마을 앞에서 한다.

④ 초가망석:망자를 청하는 내용으로 초혼(招魂)이라 할 수 있다.

⑤ 처올리기:불러들인 영혼들을 즐겁게 해주고 또 흠향하게 하는 대목이다.

⑥ 손님굿:마마신을 불러 대접하고 망자의 친구들의 영혼을 불러들여 즐겁게 해주는 2가지 의미의 굿이다.

⑦ 제석굿:제석이 하강하여 팔도강산을 유람하고 명당터 잡기, 축원, 조상굿 등을 거쳐 액막음으로 끝나는 굿이다.

⑧ 고풀이:이승에서 풀지 못하고 맺힌 채 저승으로 간 한과 원한을 의미하는 고를 차일의 기둥에 묶어놓았다가 이를 풀어가면서 영혼을 달래주는 굿이다.

⑨ 영돈말이:시신을 뜻하는 영돈을 마는 대목이다. 망자의 옷을 돌돌 말아 일곱매듭을 묶어 세우고 그 위에 사람 모양으로 오린 넋을 얹는다.

⑩ 이슬털기:씻김이라고도 하며 씻김굿의 중심대목이다. 앞에서 세워놓은 영돈을 쑥을 담근 쑥물, 향을 담근 향물, 청계수(淸溪水) 순서로 빗자루에 묻혀 머리로부터 아래로 씻겨간다.

⑪ 왕풀이:영돈 위에 있었던 넋을 끄집어 내어 손에 들고 시왕풀이를 하는 대목이다.

⑫ 넋풀이:이승에서 맺힌 원한을 풀어주는 대목이다.

⑬ 동갑풀이:같이 태어난 동갑들이 아직 살아 있는데 혼자 죽은 억울한 원한의 넋두리를 풀어주는 대목이다.

⑭ 약풀이:약을 못 먹고 죽은 한을 풀어주는 대목이다.

⑮ 넋올리기:씻김굿을 하는 가주(家主)의 머리에다 넋을 올려놓고 망자의 한이 풀어졌는가를 보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