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의 "고"는
현악기(琴)라는 뜻으로 우리 말이다. 이 거문고의 원형으로 보이는 악기가 4세기경의 안악3호분등 고구려 고분(古墳)벽화의 주악도(奏樂圖)에서
발견되었다. 이 거문고는 7C 말경 신라에 전해져 나라의 보물 창고에 보관되었지만 그 후 신라에 의해서 면면히 전승되어왔다. 거문고는 오동나무
몸체 뒤에 단단한 나무로 뒷판을 댄 울림통을 갖고 있다. 몸체에는 윗 쪽에서 아랫 쪽으로 가로 10cm 정도, 높이는 아주 낮은 것부터
6cm까지 되는 16개의 괘가 있다. 해죽(海竹)으로 만든 술대를 오른손 식지와 장지(長指) 사이에 끼고 엄지로 버티어 내려치거나 뜯어
연주한다. 이 때 술대가 부딪치는 부분에 부드러운 가죽을 입혀 잡음을 줄인다. 오른손을 들어 위에서 내려 치는 것을 대점(大点)이라고 오른손을
몸체에 댄 채로 뜯거나 치는 것을 소점(小点)이라고 한다.
거문고는 명주실로 된 여섯개의 줄이 있는데 그 줄 마다 이름이 있다.
연주자 쪽의 줄에서부터 첫째 줄을 문현(文絃)이라 하고 둘째 줄은 유현(遊絃), 자현(子絃), 셋째 줄은 대현(大絃), 네째 줄은 괘상청,
다섯째 줄은 괘하청. 여섯째 줄은 무현(武絃)이라 일컫는다. 둘째, 셋째, 네째 줄은 제일 높은 괘(제1괘) 위에 버텨져 모든 괘 위를 지나고
있다. 그러므로 그 괘 위를 줄과 함께 살짝 눌러 밀면 음정이 높아진다. 또한 농현(弄絃)은 누른 손가락의 전진 후퇴로 이루어 진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줄은 둘째와 세째 줄인데 둘째 줄은 유현(遊絃)이라고 해서 가늘고, 세째줄은 대현(大絃)이라고 하며 상당히 굵어서 소리가 낮으며 유현과
대칭되어 소리에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거문고는 옛부터 학문을 닦는 선비들이 즐겨 타는 것으로 악기 중에 으뜸으로 쳤다. 현악 위주의 악곡에서는
거문고가 합주를 이끌어 간다. 거문고는 음역도 넓어 세 옥타브를 낼 수 있으며 전조(轉調)하기가 관악기보다는 물론, 가야금보다도 수월하다. 한국
악기는 모두가 구음(口音)이라고 해서 입으로 그 흉내 내는 법이 있는데 음에 따라 당, 둥, 동, 징, 등, 덩, 흥, 청하고 내는 거문고
구음은 그 자체로도 훌륭한 노래가
된다. |